본문 바로가기

제조산업부

드릴 Drill에 대해 알아보자!(초보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드릴에(Drill)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가정이나 산업분야에서 빠질 수 없는 아주 기초적인 공구랍니다.

그럼 우선 드릴에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재료에 구멍을 뚫는 것을 드릴이라고 한다. 

종류가 많은데, 일반적으로 드릴이라고 하면, 둥근 구멍을 뚫는 트위스트 드릴을 가리킨다.

흔히 드릴링 머신에 장치하여 사용하지만, 전기 드릴 또는 핸드 드릴(래칫 드릴)에 장치하여 수동 작업으로 구멍을 뚫는 경우도 있다.

평 드릴은 깊고 곧은 구멍을 뚫는 데 사용되는 드릴이며, 가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없다.

따라서 칩(깎아 낸 부스러기)이 잘 빠져나가지 못하며, 가공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없다.

스폿 페이싱 드릴은 가공에 필요한 센터 구멍을 뚫을 때 사용되며, 보통 선반에 장치해서 사용한다.

전기드릴은 금속 가공용으로 소형 전동기의 회전자 끝에 드릴 척을 갖추고 있어 비교적 지름이 작은 구멍을 뚫는 데 사용된다.

핸드 드릴은 손으로 돌려 선단에 고정한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드릴의 재질은 보통 고속도강이지만, 지름이 큰 것은 초경합금을 날 끝에 납땜하여 붙인다.

또 날 끝에 다이아몬드를 붙인 다이아몬드 드릴도 있는데, 이것은 유리나 석재의 구멍 뚫기에 사용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말그대로 사전적 의미이네요. 해서 여러분께, 쉽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앞서 사전에서 보여주다 시피 드릴의 종류는 다양하고 그에 맞는 용도가 있으며, 드릴을 구성하는 재질도 다양합니다.


제가 오늘 주로 소개 해드릴 종류의 드릴은 가공제조업 쪽에서 많이 쓰이는 드릴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HSS(하이스 드릴) Drill 의 종류


보통 드릴의 각은 118도 입니다. 하지만 가공소재에 따라 각도도 변하게 되는데요.

드릴 종류


여러분의 이해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흔히들 쓰시는 모나미 볼펜과 비교하여 같은 재질의 Hss재질의 드릴이지만 각각 쓰임새가 다른 4가지 종류 드릴을 찍어봤어요.


어떠신가요? 뭔가 다른 점이나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색깔이 다르다, 크기가 다르다, 아주 미세하지만, 형상이 다르다, 보통 일반인 분들은 이렇게 생각 하실수도 있으세요~


하지만 전문적인 시선으로 보게 되면 매우 흥미로운 차이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요.


드릴 제원



네 가지 모두다 위 그림처럼  제각각 다른 제원을 가지고 있는 형태의 드릴입니다..^^


왼쪽에서부터 첫번째 드릴부터 간략히 설명해 드리자면, 명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골드피 드릴 끝 부분이 노랗게 생긴 드릴이 바로 골드피 드릴이라 부릅니다. 날 끝날 각은 118도로써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드릴이기도 합니다.

 끝날 포인트 부에 Tin코팅을 하여 마모성을 줄이고 연강, 합금강, 스테인리스강, 티타늄 및 인코넬 폭넓은 피삭재들을 절삭할수있는 기능이있으며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정말 대표 중의 대표적인 드릴이지요 ^^..


두번째 드릴은 끝포인트에 Tin코팅만 하지 않은 똑같은 녀석이랍니다. 아무래도 Tin코팅 한 녀석보다 코팅비가 덜 들어가서 가격측면으론 저렴하겠지만, 공구 수명이 그리 길지 못한 녀석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드릴은 다른 드릴에 비해 뒤틀림각이 많다는 걸 위 참고 제원 사진에서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이름은 게링드릴입니다. 게링이라는 것은 만든 회사의 이름이고, 게링코리아에서 만든 게링드릴입니다.

이름이 참 귀엽죠? 게링게링게링ㅋㅋㅋ


하지만 이 녀석.. 무척이나 이름답지 않게 무시무시한 힘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면서 섬세한 아가씨같은 ... 느낌을 줍니다.


가성비로 따지자면 앞 두 녀석 보단 당연 앞서는데요. 물론 쓰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요... 헤헤..


깊은 홀도 순식간에 사사삭~ 정밀한 홀도 쉽고 편하게~~ 아이렇게 설명해 드리니 게링드릴 광고 같네요.


스테인레스강 절삭함에 코발트드릴과 쌍두를 이루고 있는 드릴이기도 합니다. SUS 가공에 딱 이란 말씀!


마지막 4번째 나찌 드릴 입니다. 

소재는 하이스지만 고분말 하이스이고, 고속가공/절입량으로 작업시간을 단축 시키는 데에 한몫하는 녀석입니다. 또한, 일률적인 홀 가공에서도 독보적인 드릴이기도 하구요.


나찌 어찌 어디서 많이 들어보곤 가찌 나찌?~

난삭가공에 적합한 드릴로써 다양한 소재에 쓰이고 있습니다.


어떠셨나요? 조금 드릴에 대해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 처음부터 너무 심화 있게 다가가면 재미 부분에서 떨어질 것 같아 쉽게 다가가려 노력해 보았습니다.


공감이나 조금이라도 이해에 보탬이 되셨다면 공감♥번튼 한번 꼬옥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