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산업부

깁스캠(GibbsCam)초보자도 쉽게 따라서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여러분의 블로그 Cam 강의를 해드릴 하냄이라고 합니다.

MCT/CNC/복합기/5축 가공기 엔지니어라고 하시면 꼭 반드시 Cam 프로그램을 쓰셔야 하는데요.

이미 대중화되고 우리나라 전국적으로 많이 쓰이는 Master Cam은 아주 쉽게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전문적인 카페에도 회원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서 독학하기에도 전혀 문제없는 Cam 중에 하나이지요.

하지만 제가 강의 해드릴 Gibbs cam은 Master cam과 마찬가지로 전문카페가 있지만, 심폐소생술에 들어가야 할정도로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깁스캠 로고

 깁스캠은 제가 아주 어릴 적(학창시절)에 처음 교육용으로 접하게 되었는데요. 지금 현재까지, 10년 넘게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저보다 더 오랫동안 사용하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깁스캠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때문에, 많은 분께 보탬이 되고자 하려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포스팅해 나아갈 것이며, 강의 난이도는 초급 중급 상급 모델링/3D 까지 다뤄 볼 예정입니다. 

*설치방법 및 버전문의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편은 다소 처음 접하시거나, 깁스캠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깁스캠을 실행하셨다면 로고화면과 함께 제일 여러분들 보시게 될 화면은 아래 그림과 같을 것입니다.(구 버전과 상이할수있습니다.)

깁스캠 도구막대

위에 보이는 것들을 도구 막대라 칭하겠습니다.  맨처음 막대기들이 보이실 겁니다. 파일을 눌러 새 파일을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새파일의 이름은 정사각형이라 만들고 오늘 이 시간에는 정사각까지 만들어보자구요~^^

새파일을 만드셨다면, 이미 반은 시작 하신 것과 다름없습니다. 이제부터 저를 믿고 따라와 주시기만 하신다면, MCT로 정사각형 깎는 건 시간문제 일 테니까요,

깁스캠은 단축키가 매우 잘 활성화 되있습니다. 첫화면에서 F2, F3, F4 를 눌러줍니다.

 

 

깁스캠 시작화면

(F2., F3, F4 버튼을 누른 결과화면)

마우스로 저 창들을 띄울 수는 있지만, 세 살 버릇이? 언제까지 가는지는 몰라도, 처음부터 단축키를 쓰는 습관을 들이시면 매우 편리합니다.

저희는 오늘 소재는 무관하고 15T에 폭 100 길이 100 정사각 모양을 만들어 볼 겁니다.

그러기위해선 워크그룹이라는(F2) 도구 막대에서 4번째 칸을 눌러줍니다.

 

깁스캠 그리기도구

그리기 워크그룹에선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있습니다.

 점을 찍거나, 원을 그리거나, 다각형 모양을 그리거나, 기어형상 혹은, 간단한 3D 이미지 파일에서, 선을 추출해낼수도 있는 기능을 가지고있습니다.

앞으로 여러분께서는, 이 그리기 도구함과 친숙해지셔야 합니다. 웬만한 도면 그리기는 CAD보다 CAM이 익숙해지실 날이 올 것입니다.

 

저희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사각형을 만들어야 합니다.\

3번째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면 박스라는 말풍선이 뜹니다, 꾸욱 눌러줍시다.

깁스캠 박스만들기

이제서야 아주 기본적인 X, Y, Z 좌표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두려워하실 필요 없으십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60% 배우 신겁니다.

시작위치는 0으로 설정 돼 있음으로, 건드리지 않고 넘어갑니다, 위쪽 Y에 150 X150 을 기입하여 줍니다.

X는 길이를 뜻하고 Y는 폭을 뜻합니다.(경우에 따라 변하기도 합니다.)

 

깁스캠 사각만들기

실행을 눌러줍니다. 그럼 환경설정에 따라 정사각형이 화면 한가운데 있을 수 도 있고, 혹은 실선이 안 보이실 수 도있습니다.

CTRL+~ 단축키를 눌러주시면, 화면 한가운데 정사각형이 들어 오는 모습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으면 잘 따라 오셨어요. 이제 이 정사각 모양에 두께만 입혀주면 오늘의 학습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는 겁니다.

 

F1 단축키를 눌러줍니다.

깁스캠 설정

여러분들의 동공이 지진 나기 시작하시는 겁니다.. @_@

걱정하실 필요 없으십니다. 오늘은 Z값 두께만 설정해주면 되니까요.

정말 세세한 것 까지 스샷을 찍어가며, 여러분에게 모든 기능을 다 보여 드릴 순 없습니다.

배우려는 분들에게는 수시로 질문도 받고 저 또한 그런 질문하는 분들을 좋아합니다. (직장 생활에서도 마찬가지죠..^^)

+Z는 0으로 만들어주고 -Z에 -15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X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줍니다.

깁스캠 3D

 

 창을 닫아주셨다면 오늘의 교육은 끝이 납니다.

"응? 그냥 평면인데 두께가 들어간 모습은 어떻게 보는지 알려줘야 할거 아냐?ㅡㅡ"

 

"네, 모니터를 보며 해냈다를 외치시면서 마우스 휠을 꾸욱 누른 상태에서 좌우 상하로 마구 돌려보세요."

 

잘 따라오셨나요?^^.. 깁스캠의 장점을 방금 확인하시면서 오늘의 수업은 이만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깁스캠은 3D에 강합니다. 강하다는 표현보다는 쉽고 간편합니다. 저는 이제 너무 익숙해져, 매우 복잡하지 않은 형상은 깁스캠으로 모델링하고 CAD파일로 저장하여 작업자들에게 나눠주는 꼴이 돼버렸습니다...ㅎㅎ

직장생활을 해오면서 많은 CAM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보아왔는데요.

정말 GIBSS CAM 사용 하는 분들은 많이 없으시더라구요, 간혹~가다 뵈면 정말 방갑기두 하구요.

이것으로 저의 첫 깁스캠(초보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여러분들의 질문을 항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부담 없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글이 깁스캠 배우려는 분들에게, 꼭 큰 도움이 되었으면 바람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_ _)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