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조산업부

일반타이어와 윈터타이어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일상 속에 녹아드는 하냄입니다.


오늘은 겨울철이면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솔깃하실만한 일반 타이어와 윈터타이어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눈이나, 비가 내리면 도로표면이 얼어서 미끄럽 기때문에, 안정을 위해서라도 윈터타이어 장착은 필수라고 보는데요.


많은분이 요즘에는 차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 겨울철이면 옷장 속에 잘 보관해둔 겨울옷을 빼입는 것 처럼 바꾸시기도 하시지요.


단순히, "타이어 하나쯤 바꾸는 건데 크게 바뀌는 게 있겠어?" 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아직 눈길에서 미끌어져 보시지 않으셨거나,

 미끄러지셨다 하더라도 큰 사고 없이 넘어가신 분들이 대부분 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가 생각하는 윈터타이어 와 일반타이어 무슨 차이점이 있으며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빙판길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지요


일반타이어라 함은 사계절용 타이어로써, 순정 타이어 즉 새 차라면 자동차가 출고되었을 당시의 타이어를 말합니다.

중고차도 마찬가지로, 윈터타이어가 장착된 상태로써는 일반적으로 팔지 않아요.


겨울철 사계절용 타이어는 윈터타이어보다, 사고가 날 확률이 약 1.6배가 더 높다고 하는데요.

두배가 아닌 게 천만다행이지만, 그래도 확률은 확실히 더 높긴 하네요.


벤츠e43amg타이어

(흑.. 너무 더러워서 보여 드리기 창피하였지만....ㅜㅜ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이녀석은 요코하마 어드반스포츠 로써, 아주 지우개 같은 녀석입니다. 가격두 매우 고가를 자랑하는 녀석 중 하나이죠.(자랑)


이녀석은 윈터타이어가 아닙니다, 아주 달리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타이어이지요,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미끄럼 방지에도 효과가 있지만, 제일 주 된 효과는 영상5도 이상에서 브레이크를 밞았을때 

노면과의 접지력이 좋은 것을 말합니다.


말그대로, 미끄러운 노면 위에서도 내가 멈춰스고 싶을 때 사계절용 타이어보다, 더 먼저 정지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는 거죠.



자 그럼 여러분이 생각하는 윈터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와 무엇이 다를까요?


90년 초중반만 해도, 저런 자동차 체인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 트링크에 싣고 다니며, 눈이 내리기 시작하면 아버지께서, 차에 장착하시고는 했는데요.


요즘은 정말 과학이 많이 발달했음을 느낍니다.


고무재질 뿐만 아니라, 표면에 새겨져 있는 홈들이 마찰계수를 높여주고 배수성능 또한 높여주어 눈이 녹았을경우 노면 사이에 있는 수막현상을 


효과 적으로 제거 할수있는 기능을 탑재한 것이 바로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 인데요.


요코하마


사계절용 타이어와 비교했을 때, 홈(트레드)가 좀 더 움푹 파인 모습을 볼 수 있네요.


한번 장착해두고, 겨울이 지나고 봄이오면 다시 탈거해서, 고이 모셔두고 다시 사계절용으로 바꿔 끼시는걸 추천 해드려요


오늘은 사계절용 타이어,일반타이어 와 윈터타이어 스노우타이어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직 윈터타이어로 교체하시기 늦은 시기가 아니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오늘 한번 알아보시러 가시는 건 어떨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